검색
  • CCS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 “대한민국에서의 창업이 제 꿈이었습니다”


[사진] 좌 김지훈 이사, 우 이인호 대표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씨비에이벤처스로부터 분사창업(Spin-off)을 통해 창업한 업체로 최근에는 미국과 호주의 투자자로부터 글로벌 투자를 유치했다.


글로벌 스타트업 릴레이 인터뷰에서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의 이인호 대표, 김지훈 이사를 만나고 왔다.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의 비즈니스 모델은 전자상거래 관리 솔루션이다. 이인호 대표가 한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에서 일하면서 느꼈던 글로벌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리 도구에 대한 불편함이 오늘의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의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됐다.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는 국내의 전자상거래 기업과 미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많은 한국의 전자상거래 기업들을 만나면서 들어온 그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니즈를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공하여 그들의 사업에 도움이 될 생각이다.


이인호 대표는 저는 호주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부터 항상 한국적인 문화속에서 생활했다. 호주의 금융 기업에서 일하다가 과감하게 한국으로 건너와서 6년째 한국 생활을 하고 있다.


김지훈 이사는 한국에서 2008년에 이미 창업을 해본 경험이 있다. 당시 모바일 붐에 편승하여 모바일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창업하였지만, 2017년에 경영자에서 다시 개발자로 돌아와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두 분은 어떻게 만났으며, 창업을 한 계기는 무엇인가


한국에서 창업을 하려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었지만 그동안은 여건과 타이밍이 맞지 않았다. 그러던 중에 제가 일하던 전자상거래 기업의 기술자문으로 오게 된 김지훈 이사를 만나게 되었고, 저희가 그동안 사용하던 글로벌 전자상거래 관리도구 프로세스를 완전 변경하게 됐다. 처음에는 이 관리도구를 고객들에게 서비스하려는 생각은 없었고, 단순히 저희 업무를 보다 더 안전하고 빠르게 하기 위한 최적화된 도구가 필요했다.


그렇게 1년 정도 사용해보았는데 업무효율이 엄청나게 향상된 것을 스스로 알게 되었고, 관리도구를 가다듬어서 창업을 해보자고 제가 김지훈 이사에게 제안하게 됐다. 김지훈 이사도 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흥미를 느꼈고, 둘이서 4개월간 꽁꽁 싸매고 만들어서 지금의 솔루션을 완성하게 됐다.


크로스커머스 솔루션즈가 제공하는 솔루션


쉽게 말씀드리면 글로벌 전자상거래 관리 도구로 해외에서 국내로, 또는 해외에서 국내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싶은 분들이 쉽게 판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서비스이다.


기존의 서비스들과의 차이점


기존의 전자상거래 관리 도구들은 전부 다 국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문도 국내, 배송도 국내, 결제도 국내에 최적화됐다. 하지만 제가 다니던 기업은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기존 관리도구를 사용하려면 몇개의 추가적인 도구를 사용해야만 업무가 가능했다. 그런데 저희 서비스를 사용하면 하나의 관리도구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관리에 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아직 스타트업이지만, 창업을 꿈꾸는 많은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저도 어릴때부터 제 이름의 회사를 만들어서 경영하는게 꿈이었지만 막상 해보니까 힘든게 너무 많습니다. 창업을 하려는 분이 있다면 일단 다시 생각해보시라고 말리고 싶다. 그렇지만 시간을 들여서 저의 머리속에만 있던 아이디어를 완성시켜가고, 또 제가 만든 솔루션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해보고 편하고 좋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창업하기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창업을 꿈꾸는 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은 두려워하지 말자이다. 혼자서 다 하려 하지말고 주변을 둘러보면 우리를 도와줄 사람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하고 싶은 말


처음에는 저는(이인호 대표) 한국말이 서툴고, 김지훈 이사는 영어가 서툴러서 의사소통이 힘들었고, 대화도 잘 안했습니다. 그렇지만 서로 같은 곳을 바라보고, 아이디어를 완성시켜나가며 사이도 좋아지는 것을 느꼈다. 아직 눈빛만 보고 아는 그런 사이까지는 아니지만 저희는 서로 의지하고 믿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너무 잘해주고 있어서 별다른 할 말은 없다.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의 최종 목표


사실 지금 당장은 우리만의 유니크한 기술 개발도 하고 싶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해서 지금의 솔루션을 더 많이 검증받아보고 싶은 욕심이 있다.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이 되고 싶으며, 당연히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관련기사


[이슈메이커] 크로스커머스솔루션즈 “대한민국에서의 창업이 제 꿈이었습니다”

조회 3회

43, Dosan-daero 30-gil,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06051.

Tel. +82-70-5126-7926

© 2019 by CrossCommerce Solutions.